불소 도포는 치아의 겉껍질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치료법으로 치아가 단단해지기 때문에 산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하며 충치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주어 충치 예방뿐만 아니라 충치 진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1충치 예방 1등 공신, 불소도포!!
불소는 할로겐 원소의 일종으로 미국 식품영양국 에서는 불소를 필수 영양소의 하나로 분류할 만큼 충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불소는 치아 표면에 불소막을 형성해 세균의 효소작용을 억제하여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합니다. 또한 초기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을 직접 억제하기도 합니다.
불소 도포 시기는?
불소 도포는 3~6개월 간격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치 완성기인 만 3세, 첫 영구치가 나오는 만 6~7세, 그리고 영구치의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는 만 11세,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만 13세에는 충치 발생빈도가 높은 시기이므로 꼭 예방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소 도포 효과는?
치아의 법랑질을 강하게 하여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 등의 무기질이 치아와 결합하는 과정을 강하게 합니다.
충치균에 의해 형성되는 산성에 잘 견디어 치아표면을 보호합니다.
불소막을 형성하여 세균의 효소 작용을 억제합니다.
불소 도포 방법은?
1불소 용액 양치법
불소가 들어 있는 약치액을 1분 간 머금고 있다가 뱉는 방법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불소용액 치약을 치과 의사와 상의해 사용하면 됩니다.
2불소 정제 복용법
불소를 함유 된 약을 매일 복용하는 방법으로 치과의사의 지시를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2~3세부터 14~15세까지 복용하면 영구치의 충치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불소정제법은 담당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3전문가 불소 도포법
치과에서 치아 표면에 부분적 , 정기적으로 불소를 발라 주는 것으로 40~70%의 충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불소 도포 후 주의사항
불소 치료 후에는 불소가 치아에 침투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시간 정도는 물과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